시계초, 시계꽃의 유래와 효능, 진정작용하는 알칼로이드 성분

시계초 Pasiflora-Edulis
시계꽃 Pasiflora Edulis 덩굴과 꽃

시계꽃 이름 유래와 구별 

이 백향과(百香菓)의 다년생 덩굴 식물은 우리나라에서 꽃이 시계를 닮았다고 해서  '시계꽃', '시계초'로 불리는데 해외 통칭 영문명은  'passion flower'입니다.  여기서 열리는 열매는 '패션 후르츠'(passion fruit)라고 하는데, 이 식물의 또 다른 이름이기도 합니다. 대표적으로 열매를 과일 제품으로 판매하는 종은 'Passiflora edulis' 종입니다.

그리고 시계초는 Passiflora ~로 시작하는 시계꽃속 학명을 갖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Passiflora caerulea'로 불리는 시계꽃 식물이 우리나라에 많이 들어 와 있는 것을 보입니다. 이 종을 해외에서는 통칭 '푸른 패션플라워'(blue passionflower)라고 합니다.

시계꽃의 학명 단어 Passi-는 고통(passo, pati)을 뜻하는 라틴어인데 널리 쓰이는 통칭 영문명의 'possion flower'의 단순 해석은 '열정 꽃'으로 바뀝니다(?)

이렇게 고통의 어원을 갖게 된 이유는 영문명 'passion'이 십자가를 진 예수의 고난을 나타낸 것이라고 합니다. passion flower(고통의 꽃)라 함은 예수가 십자가를 지고 지나간 자라에 이 꽃이 피었다는 유래나, 꽃의 암수술이 십자가를 진 예수의 형상을 하고 있다는 유래에서 이름의 어원을 찾을 수 있습니다.

시계초는 열대지역인 브라질 원산으로 약 500여종이 있는데 그렇게 알려지지 않은 식물인데도 굉장히 많은 종을 갖고 있습니다. 아마도 지역에 따른 자연적 종 뿐만 아니라 인위적으로 만들어진 종이 많이 있기 때문으로 보입니다.

그럴만도 한 것이 이 식물에서 피는 꽃을 보면 굉장히 많은 형상과 색깔이 기이하면서 예쁘기 때문입니다. 또한 '패션후르트'로 불리는 강한 신맛과 단맛이 있는 열매, 달콤하거나 특이한 향기 그리고 다양한 플라보이드와 알칼로이드 성분은 많은 이들의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패션플라워-시계초-다양한
다양한 패션플라워(시계초)
Pasiflora-Edulis 꽃과 열매 등 주요 부분
Pasiflora-Edulis 꽃과 열매 등 주요 부분

Pasiflora-Edulis 꽃

시계꽃 Passiflora caerulea 꽃
시계꽃 Passiflora caerulea 꽃

시계꽃 Pasiflora-Edulis 열매
시계꽃 Pasiflora-Edulis 패션후르츠 열매
패션후르츠 시계초 열매 Passiflora edulis
패션후르츠 시계초 열매 Passiflora edulis

시계초에는 진정제 역할을 하는 성분이 들어 있다

'사천중약지'에 따르면 '맛은 쓰며 성질은 따뜻하고 독은 없다'고 합니다.(사실 독이 들어있습니다.) 약효성분을 얻기 위해 여름과 가을에 채취합니다.

꽃과 열매에는  pyrocatechol(catechol), galloic acid, palmitic acid, oleic acid, linoleic acid, linolenic acid, myristic acid, sitosterol, glucose 성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주요 작용과 효능

진정 작용, 마취 작용, 진통 작용, 신경통, 불면증, 풍열, 두통, 하리, 고혈압, 월경통, 진정제, 진통제, 설사, 풍 제거, 가래, 해열, 해수, 현기증, 비색증, 콧물, 불안, 긴장 완화.

진정 작용

가장 눈에 띄는 효능은 진정작용입니다. 농도 차이는 있지만 잎, 꽃, 열매 등 식물 대부분에서 진정작용 성분을 얻을 수 있습니다.

'메이팝, maypop'이라 불리는 Passiflora incarnata 종의 꽃은 자연계의 자낙스?

진정작용을 내는 성분은 하르민(하민, harmine)으로 정신 감응성 물질이며 경미한 쾌감, 묵상 상태를 유도하고, 세로토닌 분해를 억제해 수치를 올립니다. 잎에 가장 많이 들어있으며 잎에는  미량(약 0.25% 이하)의 '하민' 관련 성분들이 들어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 성분은 5-HTP( 5'히드록시트립토판)과 상호 작용합니다. 또한 진정작용은 시계초 속의 Vitexin 같은 다양한 플라보노이드(flavonoids) 성분들이 이를 도와주기 때문입니다.

실제로 시계꽃(Passiflora incarnata) 추출물이 주성분인 'Pelor' 정제 제제는 러시아에서 처방전 없이 구입할 수 있는 진정제로 판매된다고 합니다.  이 약에는 Passiflora의 알칼로이드 성분인 Garman, Harmole, Harmalin, Harmine, Harmalol, 그리고 플라보노이드 성분인 Aribine, Vitexin, Orientin를 포함합니다.

불면증이 있을 경우

취침 전에 잎을 말린 건초나 차, 액상추출물, 팅크제, 추출분말 등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시계꽃 독성정보

시계꽃의 덜 익은 열매, 잎, 줄기에는 시안화물(cyanogenic glycosides)이라는 독성물질이 들어있습니다. 쉽게 말해 청상가리입니다. 특히 남미에서는 덜 익은 열매를 먹고 사망한 사례도 있다고 합니다. Passiflora adenopoda, Passiflora gibertii, Passiflora trisecta는 독성이 강한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Passiflora trisecta는 익은 열매에도 독성이 있다고 합니다.

이 독성물질은 건조시키거나, 가열하면 대부분 분해되거나 파괴됩니다.





댓글 없음:

댓글 쓰기